안녕하세요 인도거지 입니다.
최근 상황을 한마디로 표현 하자면 카오스, 혼돈의 잡채 입니다. 세상 살기가 녹록치 않네요.
부동산은 꽁꽁 얼어 붙었고 주식 시장은 시퍼렇게 물들어 있습니다. 그 반면에 물가는 꾸준히 상승 중 입니다.
기호 식품인 소주 및 맥주 등 주류는 이미 식당에서 5천원이 되었습니다.
혼밥 하면서 소주 한 잔 하려면 약 2만원을 소비 해야 합니다. 원샷으로 넘기던 소주잔을 이젠 절반씩 꺽어마십니다.

통계청의 표를 보면, 소비자물가 총지수는 2019년도를 기점으로 꾸준히 상승중이며, 소비자물가상승률은 2021년도부터 큰폭으로 상승 했습니다. 항목들을 보시면 통신비를 제외 하고 모든 항목들의 물가가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왜 때문일까요? XXX 때문 일까요, 코로나 때문 일까요?

나라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와 참여율은 하락 했습니다. 기대 수명 역시 하락 했으며, 비만율은 높아졌습니다.
개인의 여가 시간도 줄어 들었으며, 1인당 국민총소득 / 가구순자산 / 상대적 빈곤율도 하락 중 입니다.
이 얘길 왜 하냐면, 지금 삶이 힘들어도 먹고 살자는 겁니다. 힘들 때, 어려울 때 웃는 사람이 일류 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스토어를 운영 중 입니다. 저도 마찬가지로 스마트스토어를 운영 중 입니다.
소득이 적어 부업으로 시작한 사람도 있을 것이고, 그 중에선 성공적인 마케팅, 운영으로 스마트스토어가 주업이 되는 사람도 있을 것 입니다. 물론 저는 하위 1% 입니다. 스마트스토어를 개설 하긴 했는데 퇴근 하면 집치우랴, 설거지 하랴, 빨래도 돌리고 이거저거 하다보면 12시가 넘어가 뭘 할 시간이 없습니다.
누군가 그랬습니다. <시간이 없어서 못한다> 라는 건 변명 이라고.
전 하루 3~4시간 자면서까지 일할 생각은 없습니다. 지금 생활이 궁핍하지만 그래도 충분한 수면을 해야 삶의 질이 올라갑니다. 사람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제 능률을 위해선 하루 최소 6시간의 수면이 필요 합니다.
아무튼 개인적으로 스마트스토어를 오픈했던 경험을 배경삼아 회사 제품 판매를 위한 스마트스토어를 개설 해보았습니다.
1. 스마트 스토어에 필요한 서류 준비
개설시 필요한 서류는 사업자 등록증이 필수이며, 2020년 7월부로 변경된 통신판매업 신고 기준에 따라 통신판매신고증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아래 표를 보시면, 개정된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입력기준은 직전년도 구매확정 수 50건 이상, 또는 8천만원 이상일 경우 입니다. 판매가 어느 정도 될지 가늠이 되지 않다면 통신판매신고증을 준비 해야 합니다.
#통신판매업 신고 번호는 2023-인천논현-1234 로 배열이 되니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통신판매업 신고증은 다른 서류 및 공정거래위원회 사이트와 동일한 정보로 (소재지, 상호명, 대표자 등) 진행이 되어야 합니다. 저의 경우, 제 이름이 아니라 대표자 성함 으로 가입하고 관리자만 제 이름으로 등록 했습니다.

## 스마트스토어 개설 준비물

2. 초록창에 스마트스토어 검색 -> 가입 하기 -> 로그인 하기




스마트스토어 개설 전에 네이버 아이디가 없다면 아이디를 개설 해야 하는데, 단체 아이디의 경우 네이버 커머스 ID 회원으로 가입하실 수 없습니다. 커머스 ID 는 커머스 사업자를 위한 서비스를 제공 받기 위함인데, 네이버 커머스가 필요하지 않다면 단체 아이디로 가입 하셔도 무관 합니다.
3. 판매자 유형 설정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회사 제품 판매용의 스스 (스마트스토어) 이기 때문에 사업자로 가입을 하면 됩니다.
가입자가 회사 대표자가 아닐 경우, 회사 대표의 법인 인감증명서가 추가로 필요 합니다.

4. 네이버 비즈니스 서비스 연결하기
제품을 판매 하기 위해선 제품에 대한 노출이 필요 합니다. 블로그에 일기장을 작성 해서 볼 사람은 봐라 이게 아니라 제품에 대한 홍보와 마케팅이 필요한 부분 이기 때문에 해당 영역을 선택 합니다.
또 구매자와의 소통이 필요합니다. CS 라고 하는데, 판매 전 후, 또는 사후처리까지 네이버 톡톡 서비스를 통해 진행할 수 있으니 해당 부분도 선택 해줍니다.

5. 사업장 정보 입력 / 및 인증
사업장 정보는 사업자등록증과 똑같이 작성 해주면 됩니다. 통신판매업 신고여부는 조건에 따라 다르니 필요하지 않다면, 미신고로 하기로 필요하자면 신고로 선택 하시면 됩니다.
인감이 필요한 경우, 대표자 명의 인감증명서를 필수로 제출 해야 하니 참고 해주세요.


6. 스마트스토어 정보 입력
스토어 상호명을 미리 정해 두었다면, 입력 하시면 됩니다만 중복된 상호명은 승인 되지 않습니다.
특이하게 지어도 상관은 없지만 구매자가 스토어에서 볼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신중 하게 지어야 합니다. 저는 테스트 삼아 상호명을 만들었는데 와이프가 장난 치는 거냐고 뭐라고 하더군요..
참고로 스마트스토어 이름은 가입 후 1회 수정이 가능 하며, 그 이후 부터는 불가능 하니 꼭 신중하게 작성 하셔야 합니다. 인도거지의 멀티샵 이따구로 상호명을 지으시면 앙대요 ㅠㅠ


7. 판매 상품 정보 / 출고 / 반품지 입력 / 정산대금 입금계좌 입력
대표상품 카데고리를 설정 합니다. 패션, 악세서리, 음식, 잡화 등 해당 카테고리를 설정 하시면 됩니다. 저희 제품은 남성복 이기 때문에 카테고리를 패션 > 남성복 으로 해두었습니다.
출고지와 배송지는 해당 주소로 설정 하면 됩니다. 저는 회사 주소로 동일하게 입력 하였고, 회사 계좌를 입력 하였습니다.



8. 서류 첨부
사업자 등록증 및 통신판매업 신고증 등 필요 서류를 업로드 합니다. PDF 파일은 안됩니다. JPG 파일로 준비 하셔서 입력 하셔야 합니다.

마무리
위의 절차가 끝났다고 해서 바로 스마트스토어를 사용할 수 있지 않습니다.
네이버에서 약 3일 정도의 심사를 거친 뒤 수락이 되면 사용이 가능 해지는데, 불법적인 제품 판매가 아닐 경우 대부분 문제 없이 수락이 되는 듯 합니다.
위와 같이 스마트스토어를 개설 하면 아래와 같은 스마트스토어 관리자를 통해 판매 를 진행 할 수 있습니다. 왼쪽 메뉴를 보면, 상품 관리 / 판매 관리 / 정산 관리 / 노출 관리 등의 CELL 에서 관리를 할 수 있고, 메인 페이지를 통해 주문/배송 현황 이나 정산 예정 / 매출 통계가 확인 가능 합니다.

제가 관리 하고 있는 스마트스토어의 오늘 성적은 1명이 구매 확정을 해주셨고, 물건 1개는 현재 배송 중 입니다. 회사에서 광고비 지원 받는 것도 아니고, 인기 있는 상품을 소싱 해서 판매 하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유입율이 굉장히 낮습니다만, 이런 기회를 통해 미래의 먹고 살기를 위해 하나씩 배우고 있으니 이런 시간도 저한테는 굉장히 유익 하다고 생각 합니다.
기회가 되면, 알리바바 나 요즘 핫한 TEMU 같은 곳에서 상품을 소싱해서 판매를 해봐도 어렵지 않을 것 같네요.
끝으로 저희 회사 스마트스토어 주소 하나 남기고 갑니다.

정선물산(BD&K) 에서 제조한 의류 판매 사이트 입니다. 저희는 신사복 전문 업체 입니다

앗, 참.
얼마 전에 회사 홈페이지도 만들었는데 고것도 제가 관리 중 입니다. 의류 벤더 회사에서 취직해 엑셀만 만지곤 했는데, 코로나 이후 이직한 회사에선 별걸 다 해보네요.

그럼 이만 뿅